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품첨가물 정의와 역할 알아보기 !!
    제주일상 2022. 7. 9. 02: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품첨가물 정의와 역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식품첨가물

    1. 식품첨가물의 정의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식생활로서 우리들은 식생활을 통해서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을 섭취하게 된다.

     따라서 동/식물을 원료로 하여 먹기 좋고 보존성 등을 갖춘 식품을 얻기 위해 색소 또는 보존료 등을 인위적으로 첨가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이 식품의 제조/가공 단계에서 식품의 품질 유지 및 증진, 기호성 향상, 영향강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식품첨가물이라고 한다.

     식품첨가물은 각 나라마다 정의를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가. 한편 우리나라 식품위생법 제 2조에서는 식품첨가물을 "식품의 제조, 가공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식품에 넣거나 섞는 물질 또는 식품을 적시는 등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이 경우 기구/용기/포장을 살균/소독하는 데에 사용되어 간접적으로 식품으로 옮아갈 수 있는 물질을 포함한다."로 정의 하고 있다.

     

     나.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는 "식품첨가물이란 일반적으로 그 자체를 식품으로서 섭취하지 않고, 영양적 가치에 상관 없이 식품의 일반 성분으로서 사용되지 않는 물질을 의미하여,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 처리, 포장 및 보관 시에 기술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식품에 첨가하여 효과를 나타내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식품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거나, 그 부산물이 식품의 구성성분이 되거나, 식품의 특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다만, 오염물질, 영양적 품질 개선을 목적으로 첨가하는 물질은 제외한다."로 정의하고 있다.

     

     다. 미국은 연방식품의약품화장품법에서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구성성분이 되거나 식품의 특성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의미하며, 식품의 제조, 가공, 처리, 보존, 포장, 수송 등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다만, 잔류농약, 살충제, 동물용의약품, 영양강화제 및 식품첨가물 법령이 발효되기 이전인 1958년 이전에 승인된 물질 혹은 축산물 가공법에 따라 승인된 물질은 제외된다."로 정의하고 있다.

     

     라. 유럽연합은 Council Directive 89/ 107/ EEC에서 "식품첨가물은 일반적으로 그자체를 식품으로서 섭취하지 않고, 영양적 가치에 상관없이 식품의 일반 성분으로서 사용되지 않는 물질을 의미하여,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 처리, 포장 및 보관 시에 기술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식품에 첨가하여 효과를 나타내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식품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거나, 그 부산물이 식품의 구성성분이 되거나, 식품의 특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다만, 가공보조제, 착향료, 영양강화제, 살충제는 제외한다."로 정의하고 있다.

     

     마. 일본은 일본 식품위생법 제 4조에 "식품의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거나 혹은 가공보존 목적으로 식품에 첨가/호화/침윤/기타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라고 식품첨가물을 정의하고 있다.

     

    2. 식품첨가물의 역할

     식품첨가물은 가공식품을 제조하는데 필수불가결하며, 가공식품 중에서 다음 네 가지 역할을 하고 있다.

     

    가. 식중독을 방지한다.

     우선 식품첨가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식품의 보존성을 향상시켜 식중독을 예방한다]는 것이다.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이나 알데히드가 생성되어 인체 위해요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식품 중 미생물은 식품의 변질을 일으킬 뿐 아니라 식중독의 원인이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산화방지제, 보존료, 살균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사용되고 있다.

     

    나. 가공식품을 만든다.

     두 번째의 역할은 가공식품의 제조 및 가공을 돕는 것이다.

    두부는 두유의 단백질을 응고시킨 것이지만, 응고하기 위해서는 두부응고제가 필요하다. 또한 중화면은 특유의 색조와 식감을 가진 면으로 제조 시 면류첨가 알칼리제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가공식품은 식품첨가물 없이는 제조할 수 없는 식품이다.

     이 역할을 담당하는 식품첨가물에는 두부응고제나 면류첨가알칼리제 이외에도 효소제, 여과보조제, 추출용제, 탄산가스, 소포제 등이 있다.

     

    다. 영양을 강화한다.

     세 번째의 역할은 영양성분의 강화와 보충이다.

     가공식품의 제조과정에서 잃게 되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보충하거나 식생활에서 부족한 영양을 강화하기위해 비타민류, 미네랄 및 아미노산 등의 영양강화제가 사용되고 있다.

     

    라. 식품에 매력을 준다.

     네 번째의 역할은 식품의 기호성이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가공식품의 원료가 되는 식품은 계절, 기후, 생산지역에 따라 색, 맛, 향, 식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착색료, 광택제를 이용하여 색을, 향미증진제, 감미료, 산미료를 이용하여 맛을, 착향료를 이용하여 향기를, 유화제, 팽창제, 증점제를 이용하여 식가믈 보정하고, 가공식품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3. 식품첨가물의 종류

     식품첨가물은 크게 제조공정에 따른 분류,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등이 있다.

     가. 제조공정에 따른 분류

     식품첨가물을 제조공정에 따라 분류하면, 화학적합성품과 천연첨가물로 나눌 수 있다.

    화학적 합성품이란 식품위생법 제2조에 "화학적 수단에 의하여 원소 또는 화합물에 분해반응 이외의 화학반응을 일으켜 얻은 물질을 말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화학적 합성품에는 화학물질 등으로부터 화학적으로 합성된 것외에 동물, 식물, 광물 등 이른바 천연물 또는 그 추출출을 원료로 하여 이에 화학반응을 일으켜 얻은 것도 포함된다. 분해반응 이외의 화학반응이란 합성반응을 가르키는 것으로서 이에는 산화.환원.축합.중합 등의 반응을 비롯하여 단순한 조염반응까지 포함된다. 또 여러 반응을 거치는 제조공정 중에서 단 한번만이라도 분해반응 이외의 화학반응이 적용되는 경우에도 그 결과로 얻은 물질은 화학적 합성품으로 취급된다. 천연첨가물은 천연인 동물, 식물, 광물 등으로부터 유용한 성분을 추출.농축.분리.정제 등의 방법으로 얻은 물질을 말한다.

     

    나.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식품첨가물을 그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가공식품의 제조 및 가공에 필요한 첨가물, 기름의 산화를 방지하거나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첨가물, 식품에 착색, 맛, 향을 부여하여 식품의 품질을 높이는 첨가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영양성분을 보급하는 첨가물 등이 있다. 세부적으로, 식품첨가물을 기능과 용도에 따라 보존료, 살균, 산화방지제, 합성착색료, 발색제, 표백제, 향미증진제, 합성감미료, 착향료, 팽창제, 영양강화제, 밀가루 개량제, 유화제, 안정제,광택제, 껌기초제, 소포제, 가공보조제, 기타 식품제조용 첨가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 최종제품에 잔류하지 않는 것도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제조.가공 시 원재료에 사용하여 식품의 맛과 색을 조정하거나, 부패나 식중독을 방지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이러한 식품첨가물은 최종 제품까지 식품에 잔류하여 효과를 발휘하며, 이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식품첨가물이다. 한편 가공식품의 제조 시에 사용되나, 제조 과정중에 제거 되어 최종제품에는 잔류하지 않는 것도 식품위생법에서 말하는 식품첨가물이다. 이와 같이 최종제품에는 잔류 않는 식품첨가물로는 대두나 종자로부터 기름을 채취할 때 사용되는 추출용제, 청주나 맥주의 제조 중에 불순물을 흡착 및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활성탄이나 규조토 등의 여과보조제 등이 있다.

     

    다음시간에는 식품첨가물의 안전성에 대해서

    이어가 보도록 할께요 오늘도 공부하시는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좋은 정보 항상 많이 알아가도록 노력 할께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